본문으로 바로가기

진단서 읽기 - 무릎 연골의 손상

category 보험보상솔루션/치료 2016. 10. 9. 19:45
반응형
무릎 관절의 대퇴골과 경골, 그리고 슬개골은 관절연골로 감싸여져 있다. 즉 경골과 대퇴골 사이에 좌우로 초승달 모양의 평원판의 연골이 있는데, 이를 무릎 관절의 반월상 연골이라 한다. 

 

연골의 역할은 충격에 의한 무릎의 쇼크를 흡수 분해하여 무릎관절이 매끄럽게 움직이는 것을 돕고, 대퇴골과 경골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한다. 

 

대퇴골과 경골 및 연골의 일부에는 십자인대가 부착되며, 이들은 관절낭(관절낭 내에는 관절운동을 원할하게 하기 위한 할액과 할액막이 있음)에 의해 감싸여지고, 다시 그 위에 내외측인대와 건 및 근육, 피부로 감싸진다.

 

반월상 연골은 파열되면 연골연화증 등이 초래되므로 균열된 조각들을 제거해내는데, 이 경우 역시 퇴행성의 관절염 등을 초래하기 쉽다.

 

따라서 무릎 연골 파열의 경우 치료 후 장해가 남는 것이 보통이며, 연골 제거술을 시행하지 않아 간헐적 용수철관절 현상이 있는 경우 옥내근로자에 있어 15%의 노동력상실을 인정한다. 

 

반면 연골을 완전 적출하여 기능이 충분한 경우라 하더라도 옥내근로자에 있어 7%의 노동력상실을 인정한다. 

 

하지만 반월상 연골 파열로 완전 적축술을 시행한 경우 퇴행성관절염의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 연골을 절제하지 않은 경우에 준해서 노동력상실율을 인정해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교통사고로 보상금액이 궁금하다면..

 

체크플러스 이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