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진단서 읽기 - 근육과 인대의 기능

category 보험보상솔루션/치료 2016. 10. 9. 18:31
반응형
관절의 운동은 근육활동에 의해 이루어진다. 반면 인대는 관절 근육의 운동을 일정 범위 내로 억제하여 관절의 안정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사고 등에 의해 관절에 과도한 운동 또는 충격이 가해진 경우에는 그 운동을 제어하는 인대 등이 손상된다.

 

무릎은 사고로 인해 많이 다치는 부위 중의 하나이며, 무릎 부상시 관절을 지지하고 있는 인대의 손상을 입는 경우가 많이 있다.무릎 인대가 파열되면 인대가 기능하고 있던 역할이 저하된다. 

 

즉 무릎관절의 유격(관절의 흔들림)이 발생하고, 무릎이 과도하게 구부려지거나 펴질 수 있으며, 반대로 관절운동의 제한으로 무릎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무릎인대의 파열 여부는 동통 및 압통, 종창 여부, 운동제한, 전후방 동요, 혈관절증 여부 등에 대해 임상검사를 한 후 필요시 추가적으로 MRI 검사 등을 시행하며, 관절경 검사(관절경 검사는 일반적으로 수술과 같이함)를 하기도 한다. 

 

인대파열로 관절의 이완(동요)이 심한 경우 인대봉합수술을 하며, 이 경우 대개는 장해를 남기게 된다. 

 

특히 전후방 십자인대파열로 봉합수술을 할 정도의 부상인 경우 대체로 장해를 남기게 되며, 장해 판단 시점은 다른 부위의 부상과 달리 수술 후 6개월 이상 경과하여 충분히 일상생활에 적응한 후가 좋다. 

 

슬관절의 무릎인대는 인대 자체가 파열되는 경우도 있지만 인대의 강도가 강해 인대가 부착된 경골부위의 뼈를 골절시키는 경우도 있다(이를 견연골절이라 한다). 이 경우 스테플 또는 스크류 등으로 인대를 골에 고정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교통사고로 보상금액이 궁금하다면..

 

체크플러스 이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