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진단서 읽기 - 무릎의 4개 인대

category 보험보상솔루션/치료 2016. 10. 9. 18:51
반응형
무릎의 인대는 바깥쪽의 외측부인대와 안쪽의 내측부인대, 그리고 가운데의 십자형으로 교차하는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가 있다. 인대는 뼈와 뼈를 이어주는 강하고 탄력 있는 조직으로 관절을 지지하고 과도한 운동을 제어하여 관절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에 반해 근육은 관절의 운동을 담당하며, 근육을 뼈에 연결하면서 인대의 외측에서 관절낭을 보호하는 것을 건(腱)이라 한다.

 

무릎의 외측부인대와 내측부인대는 무릎관절이 안쪽과 바깥쪽으로 꺾이는 것을 제한하는 역할을 하며, 외측인대는 대퇴골 외측과 비골두를 연결하며, 내측부인대는 대퇴골의 내측에서 전방은 경골에 후방은 외측반월연골에 부착한다.

 

십자인대는 대퇴골과 경골이 마주닿는 관절강 내의 관절면을 십자형으로 교차하여 연결하게 되는데, 전방십자인대는 경골 좌측에서 시작하여 후방으로 해서 대퇴골 외측벽에 부착하고, 후방십자인대는 거의 수직으로 대퇴골(과간융기 후측)과 경골(과간와의 내측벽)을 연결하며, 전방십자인대는 무릎관절의 회전방지와 경골의 전방으로의 움직을 제한하고, 후방십자인대는 경골의 후방으로의 움직임을 제한한다.

 

따라서 인대가 파열되면 불안전한 관절인 무릎관절의 동요(이완)가 발생하게 되며, 그 정도가 심하면 인대봉합수술 등을 하게 된다. 

 

 

이완 정도의 검사는 Stress View 방사선 검사에 의하며(근래에는 KT-2000 등에 의해 검사한다) , 동요 정도가 10mm 이상인 경우 심한 경우로 간주하여 대개 인대봉합수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무릎관절은 부상하지 않은 경우에도 1~3mm의 동요를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교통사고로 보상금액이 궁금하다면..

 

체크플러스 이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