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1. 신경인성 방광의 정의

 

□ 방광은 소변저장과 배출이라는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 기능은 대뇌, 척수 및 일련의 말초 신경계가 작용하여 조절됩니다. 이러한 신경계의 이상이나 조절기능의 부조화로 소변의 저장이나 배출이 이상이 오는 경우를 신경인성 방광이라 합니다. 최근 교통사고 등 각종 상해에 의한 척추손상, 고령인구의 증가에 따라 늘어난 당뇨병, 고혈압 등의 성인병으로 인한 이차적 신경계 손상 등에 의해 신경인성 방광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 신경인성 방광의 검사법

 

 - 병력 및 신체검사

 - 배뇨기록

 - 검사실 검사

 - 영상 검사

 - 방광요도 내시경 검사

 - 요역동학 검사

 

 

2. 척추손상후의 배뇨장애

 

 

지난 50여 년간 교통수단 등의 증가로 인하여 사고율 및 산업재해 등 각종 사고로 인한 척수 손상 환자 수의 증가 및 의료기술의 발달 등에 힘입어 척수손상 환자들의 생존 및 수명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중증 척수손상 환자들의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방광은 대뇌피질에 의해 수의적으로 조절이 가능한 장기이므로 신체의 여러 신경계들과의 조화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대뇌의 신경질환 뿐만 아니라 척추손상 후에 배뇨에 많은 이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척수 손상후 방광의 기능은 손상된 척수의 정도 및 위치에 따라 다양한 변화가 올 수가 있으며 이에 대하여 여러 가지 분류법이 있으나 여기서는 크게 이완성신경인성방광 및 반사성신경인성방광으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1) 신경인성 방광의 종류

 

(1) 이완성신경인성방광방광이 배뇨근의 수축력을 잃어 배뇨근압이 낮아 방광내의 소변을 배출시키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며, 소변이 과도하게 방광내에 충만됨으로써 방광이 과팽창되면서 방광벽에 손상을 입히고, 이와 동반하여 염증이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반사성신경인성방광 방광근압이 높고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불수의적으로 수축하여 요실금 등의 증상을 나타내기도 하며 때때로 괄약근과 배뇨근의 조화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신경인성 방광의 진단

 

환자의 손상의 정도, 부위 등 및 주증상에 대한 정보가 중요합니다. 

손상으로 인한 신체의 감각이상 여부 및 필요시 방사선학적검사로 추가적인 검사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진 및 신체검사결과와 요역동학검사의 결과를 종합하여 어느종류의 신경인성방광인지 진단하게 됩니다.

 

 

3) 신경인성 방광의 관리

 

(1) 요저장을 위한 치료법

§ 주기적배뇨: 방광이 적절한 내압을 유지하며 적절한 용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일정한 간격으로 방광을 비워주는 방법입니다. 

§ 약물치료: 부교감신경억제제나 근이완제 등을 이용하여 방광근의 이완을 유도합니다. 

§ 수술적치료: 천골신경근절단술, 천골신경근자극법등의 수술로 과도한 방광의 수축을 진정시키고 상부요로 손상의 위험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요배출을 돕는 치료법배뇨장애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배뇨후 방광에 남는 소변으로 인한 것이 대부분이므로 잔뇨에 대한 처치가 주가 됩니다.

§ 폴립카테터삽입술 및 치골방광루카테처삽입술: 요도를 통하여 폴리카테터를 삽입하는 방법은 간편하지만 장기간 카테터를 통한 배뇨가 필요할 시에는 복벽을 통하여 치골상부방광카테터삽입술이 더 편리합니다. 

§ 간헐적 자가 도뇨법: 하루에 수차례씩 스스로 카테터를 요도로 삽입하여 배뇨하는 방법입니다. 

§ 약물치료: 부교감신경유사작용제로 방광의 긴장을 증가시켜 요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3) 신경자극방광조율기 등을 이용하여 천골신경에 전기적자극을 가하여 배뇨기증 조절을 회복하도록 하는 방법이지만 많은 합병증 발생의 우려가 있어 아직 널리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3. 요역동학 검사 (urodynamic study)

 

각종 배뇨기능장애, 즉 배뇨곤란, 요실금, 신경인성방광 등을 진단하고, 그 치료방침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문진이나 신체검사, 방사선검사, 내시경검사 등으로 알 수 없는 하부요로의 생리학적 기능과 병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역동학검사는 요류검사, 방광내압측정, 괄약근기능검사로 크게 3가지 검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요류검사

배뇨곤란을 호소하는 환자에서 배뇨근 수축장애나 방광출구 폐쇄가 있는 지의 여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2) 방광내압측정방광의 충만과 배뇨시에 일어나는 압력변화를 기록하면서 방광기능을 검사합니다. 다음은 정상적인 방광내압측정의 결과입니다. 여기에서 모두 정상소견이면 방광생리는 정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배뇨근불안정으로 진단된 환자의 결과입니다. 배뇨근의 불수의적 수축을 볼 수 있습니다. 

 

 

3) 괄약근기능검사괄약근의 기능을 알아보기 위하여서 근전도검사, 요도압측정 또는 요누출압측정을 통하여 검사합니다. 이러한 요역동학검사는 매우 복잡하고 과정 및 기술 또한 복잡합니다. 그러나 이 검사를 통하여 배뇨장애란 질환에 대하여 보다 정확한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므로 중요한 검사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보상금액이 궁금하다면..

 

체크플러스 이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