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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엔진 결함으로 19시간 지연 도착했다면 승객에 재산·정신적 손해 배상해야한다

 

항공기 엔진 결함으로 19시간 지연 도착했다면 승객에 재산·정신적 손해 배상해야한다. 서울중앙지방법원 2018가단5222511 판결

 

요지

 

항공기 엔진 결함으로 목적지에 예정된 시각보다 19시간이나 늦게 도착했다면 항공사가 승객들에게 재산상 손해와 더불어 정신적 손해도 배상해야 한다.

 

사실관계

 

A씨 등은 지난해 7월 대구국제공항을 출발해 일본 신치토세공항으로 향하는 에어부산 항공기에 탑승했다. 하지만 이 항공기는 이륙 후 엔진 추력을 수동으로 조절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해 출발 2시간여만에 일본 나리타공항에 비상착륙했다. 점검 결과 야간작업을 통해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되자, 비행사는 1시간 30분여 뒤 항공편 운항을 취소했다.

 

A씨 등은 에어부산이 제공한 숙소에서 1박을 한 뒤 당초 예정된 시간보다 약 19시간 늦은 다음날 점심 무렵에야 목적지인 신치토세공항에 도착했고, 이후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판결내용

 

서울중앙지법 민사203단독 고홍석 부장판사는 '몬트리올 협약'에 따라 에어부산이 탑승객에게 사고로 인한 지연에 따른 재산상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몬트리올 협약이란 2007년 12월 29일에 발효된 국제항공 운송에 적용되는 국제적 통일 규칙으로, 협약 제19조에 따르면 운송인은 승객 항공운송 중 지연으로 인한 손해에 대해 배상책임을 져야 한다. 다만 운송인이 이를 피하고자 합리적인 모든 조치를 취했다면 면책사유가 된다.

 

사건 항공기의 감항 증명 사실, 해당 항공기나 에어부산 소유 항공기에서의 일정기간 내 동일·유사 결함 부존재 등의 사실 만으로는 에어부산이 항공기 지연으로 인한 손해를 피하기 위해 요구되는 모든 조치를 다했다고 인정하기 부족하다.

 

예정된 출발 시각보다 19시간가량 지연돼 목적지에 도착했으므로 A씨 등이 정신적 고통을 입었을 것이 충분히 인정된다며 에어부산의 위자료 배상 책임도 인정했다.

 

그러면서 손해배상 책임 범위에 대해서는 재산상 손해와 더불어 1인당 40만원의 정신적 손해에 대한 위자료를 인정한다고 A씨 등 승객 130명이 에어부산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소송(서울중앙지방법원 2018가단5222511)에서 에어부산은 1인당 40만~61만여원을 지급하라며 원고일부승소 판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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