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전력 과다 사용으로 화재가 났다면 건물주도 책임

 

전력 과다 사용으로 화재가 났다면 건물주도 책임

 

요지

 

건물주가 과도한 전기사용으로 화재위험을 알면서도 방치해 불이 났다면 손해를 책임져야 한다.

 

사실관계

 

2009년 12월 31일 강원도 속초시에 있는 한 편의점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건물 1층에 부착된 배전함에서 시작된 불은 건물 전체로 옮겨 붙었다. 화재 원인은 같은 건물 2~3층 카페의 전기 사용량을 측정하는 전력량계에서 발생한 열로 판명됐다.

 

한국전력공사는 카페의 2008년 12월부터 2009년 2월까지의 전력량이 계약 전력을 모두 초과한다며 건물주인 김모(49)씨에게 세 차례에 걸쳐 적정 계약전력으로 증설하도록 경고했다. 하지만 김씨는 화재가 발생한 날까지 계약전력증설 신청을 하지 않았다.

 

화재로 손해를 입은 편의점에 보험금을 지급한 보험사는 김씨와 그가 가입한 보험회사를 상대로 지난해 1월 소송을 냈다.

 

판결내용

 

서울중앙지법 민사29단독 김진오 판사는 판결문에서 화재 당시 초과전력으로 인한 전력량계의 발열 가능성이 작지 않았고 김씨는 발열에 의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할 의무가 있음에도 소홀히 했다. 발생한 화재에 대해 김씨와 보험사는 연대해 2690여만원을 지급하라.

 

커피숍 임차인의 과도한 전력사용도 원인을 제공했고 김씨도 화재로 적지 않은 손해를 입은 것으로 보인다며 책임을 60%로 제한하고 삼성화재가 화재로 손해를 입은 편의점에 지급한 보험금을 달라며 건물주 김씨와 그가 가입한 현대해상화재를 상대로 낸 구상금 청구소송(서울중앙지방법원 2012가단24505)에서 원고일부승소 판결을 내렸다.

 

 


 

체크플러스, 카카오톡 상담하기
친구등록 후 전문사정사와 카카오톡으로 상담하세요

 

체크플러스 교통사고 보상금 자동산출
교통사고로 보상금액이 궁금하다면..

 

체크플러스 이용 방법